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킴이

건강 관리의 중요성. 운동 생활화 하기.

by 란 요가테스 2022. 10. 27.
반응형

 

1.한살이라도 어릴때 관리하기.

요즘 사람들은 미래를 향해 앞만보고 달려갑니다. 10대때는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잠을 줄여가며 공부를 하고, 20대때는 더 좋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 혹은 동료들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잠을 줄여가며 야근을 합니다. 30대에는 결혼 혹은 독립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모으려고 이리저리 뛰어 다니고 40대때는 벌써부터 노후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열심히 살아온 우리의 소중한 몸은 점점 더 쇠약해져 간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행복한 노후를 위해 어찌보면 아주 어릴때부터 아둥바둥 살아왔는데, 건강이 악화되어 몸져 누워 버리면 이게 다 무슨 소용 일까요? 제일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내 몸. 나 자신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이라도 건강관리를 조금씩 이라도 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도 하면서 내 몸을 챙겨 봅시다. 나에게 억만금을 줘도 바꾸지 못할 것은 '나'입니다.  

 

2.숙면 취하기.

사람마다 하루에 기본적으로 숙면을 해야 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어떤사람은 7시간 자고 일어나면 몸이 엄청 가볍게 느껴지고 머리도 맑아지는 한편, 어떤 사람은 6시간만 자고 일어나도 몸이 천근만근 이고 두통이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전자는 본인에게 맞게 7시간동안 숙면 했던 것이고, 후자는 생각보다 오래 누워있었기 때문에 머리가 무거운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숙면이란, 그냥 잠을자는 수면이 아니라 아주 깊이 잠드는 것을 말합니다.  나에게 맞는 충분한 수면은 다음날의 피로도 많이 줄여주고, 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 져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적절한 숙면은 인지능력의 향상과, 평소 행복감을 느끼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에 불면증이 있으시다거나 잠에 드는 시간이 느리신 분들은, 잠자리에 누워서 하는 행동들을 다시 되짚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두운 방 안에서 핸드폰 불빛에만 의지한 채 SNS를 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누웠는데 텔레비전 시청하려고 리모컨을 들지는 않는지. 등등 나의 생활 패턴, 습관 들을 체크 해 보고 내 세포가 재생 될 시간, 11시에는 가능하면 누워서 눈을 감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술, 담배, 카페인 줄이기.

이 세가지를 끊지 못하는 것도 중독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확실하게 끊기에는 매우 긴 시간과, 노력.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그나마 적당한 카페인은 내 몸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위협이 되기도 하는 것은 술과 담배 입니다. 완전히 끊기가 조금 힘이 든다면 '오늘은 여기까지.' 이렇게 선을 그어, 목표를 정해 놓고 서서히 줄여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음먹는 것 부터가 난관인데, 오랜기간 술, 담배를 해 온 사람이 어떠한 계기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받아들이고 단주와 금연을 결심하는 것은 엄청나게 큰 용기와 정직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문제들을 위한 올바른 노력을 꾸준히 하지 않고 금방 포기해 버립니다. 일단 술을 줄이기로 단단히 결심을 하셨다면 그런 자리부터 서서히 줄여 나가야 합니다. 담배와 카페인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언제쯤 담배를 찾게 되는지를 먼저 체크해 보고 그때쯤에 맞춰서 다른 무언가 대체 할 수 있는 것을 찾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 세가지를 줄여나가기 적정한 시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시작 합시다. 

 

 

4.운동, 스트레칭 생활화 하기.

누군가는 말합니다. 직장에서 하루종일 움직였기 때문에 운동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러한 생각은 아주 큰 착각 입니다. 그건 운동이 아니라 노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루 3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습관처럼 운동을 생활화 하여야 합니다. 30분도 시간내기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들고있는 휴대폰을 잠시 내려 놓고 그 시간에 10분이라도, 아니면 자리에서 일어나 푸쉬업 하나라도 할 수 있도록 '행동'을 합시다. 그 시간들이 쌓여 오늘 하나가 내일 두개가 되고, 10분이 1시간이 될 것입니다. 

내 미래, 내 전 재산인 나의 몸을 위해서 지금 부터라도 조금씩 투자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