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킴이

다이어트 성공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 3가지.

by 란 요가테스 2022. 11. 5.
반응형

1. 다이어트 성공의 열쇠는 최적의 식사 시간.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놓치는 것 중 하나가, 시간 입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라고도 하는 간혈적단식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하루 세끼 식사시간과 잠자는 시간, 기상시간만 매일 지킬 수 있으면 음식조절과 운동을 최소한만 하더라도 다이어트가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조사업체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80% 이상이 식사를 하는 시간이 몸무게 감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세끼 중에 아침식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내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기 위해 음식섭취도 전략적으로 할 수 있으면 다이어트의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입니다. 끼니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함으로써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으며, 운동 효과 또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최적의 시간은 5시간 간격을 둔, 아침 7시, 점심 12시, 저녁 5시가 제일 좋고 너무 이르다면 최대 한시간 정도씩은 늦추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5시간 간격은 지키셔야 하고 아침을 너무 늦은 8시 이후에 드시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저녁 6시 이후에는 가급적이면 물 외에 음식물 섭취는 자제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켜야 할 시간이 바로 잠자리에 드시는 시간 입니다. 자는 동안 살이 빠진다는 말이 있듯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를 하려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12시 이전에 숙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는 시간을 줄인 실험자들의 혈액을 조사했더니,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늘어났고, 수면 시간을 더 늘린 실험자들은 약 300칼로리가 저절로 빠졌습니다. 이처럼 시간도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건강과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도 단축 될 것입니다.

 

 

2. 현실적인 식단. 일반식 조절 다이어트.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식사시간만 잘 지켜도 어느정도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 직장인들은 시간을 꼬박꼬박 지키기가 굉장히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헬스장에서 퍼스널트레이닝(PT)을 받는 것 처럼 극단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야채 등을 내 기초대사량에 맞게 계산해서 섭취하는 것도 왠만한 의지력 아니고서는 오래 지속하기가 힘듭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을 다 지킬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키기 어려운 현실 입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앞서 말씀드린 시간에 맞추려고 최소한의 노력을 하고, 가급적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만 이라도 줄이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 입니다. 안된다고 미리 포기하기 보다는 내 상황에 맞게 조금씩 단계를 거쳐가는 것이 좋습니다. 식욕을 상승시키는 고칼로리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들을 완전히 끊게 되면, 더욱 '음식 강박증'이 심해지니,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식사시간  5시간을 유지하고, 일반식으로 먹되 밥고 반찬을 평소에 먹는 양의 절반으로 줄여 봅니다. 지방이나 탄수화물, 염분을 평소 먹던 것에서 조금 줄이고, 단백질, 비타민, 식이섬유(야채)의 비율을 조금 늘립니다. 그리고 국물과 소스 종류는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시간과 함께 일반식을 조금만 조절 하셔도 다이어트에 더 탄력이 붙어서, 다시 살이 찌더라도 금방 잘 빠지는 체질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3. 나에게 맞는 운동.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운동을 도전 해 보고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 입니다. 운동도 하기 싫은데 억지로 하는 것은 그냥 스트레스만 받을 뿐, 아무리 땀이 나고 힘들게 운동했다고 해도 원하는 만큼의 살은 빠지지 않습니다.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운동에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시기가 운동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엄청나게 다양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운동들이 얼마든지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아도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덕분에 나와 맞는 운동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조용히 집중하는 분위기가 좋으신 분들은 요가나 필라테스 혹은 수영과 같은 정적인 운동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고, 여럿이서 함께 즐기는 분위기가 좋으신 분들은 줌바나 에어로빅, 스피닝 같이 활동적이면서 에너지를 폭발시키는 운동이 좋습니다. 그래도 나와  혹시나 안맞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분위기를 살피며 처음엔 한번씩만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다보면 어떤 한 종목이 대단히 좋지는 않더라도 조금 마음에 들거나 끌리는 종목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내 몸의 컨디션 부터 체크하고, 운동도 서서히 건강을 유지하며 시작하여야 합니다. 

 

시작 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