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킴이

환절기 감기 몸살과 코로나 증상의 차이. 면역력 기르기.

by 란 요가테스 2022. 11. 3.
반응형

면역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환절기, 11월. 가을은 아침저녁으로는 추운 반면, 낮에는 긴팔이 무색할 정도로 더워서 감기 걸리기 딱 좋은 계절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증상도 이와 비슷하다 보니, 그냥 환절기 감기몸살인줄 알았던 것이 코로나에 감염 된 상태였던 상황이 자주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면 감기와 코로나, 혹은 그 외의 비슷한 질병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일반 감기와 그 외 질병 구분.

찬바람 불고 건조해 진 가을의 공기는 우리의 신체균형을 무너뜨리며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대부분은 환절기에 걸리는 감기를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하지만 호흡기는 물론 생명의 위협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해질 수록 신체 면역기능이 저하되기 쉬어 감기와 같은 질병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감기는 안 걸리는 것이 이상할 만큼 모든사람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이지만, 다른 증세가 비슷한 질병들과 유사해, 감기가 아닌데 감기로 오해 하거나 감기가 아닌데 감기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더 큰 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감기라고 할면 기침, 발열, 몸살, 목아픔과 콧물 등이 주된 증상인데, 여기서 더 나아가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급성 장염을 의심 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방치했다가 폐렴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의 일종으로 일교차가 커지면서 내 몸은 적응 기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2. 코로나 증상. 

감기증상과 유사해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 코로나 바이러스는, 최근에 주변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확진이 되면서 예전만큼은 크게 경각심을 가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노약자분들을 제외하고는, 제일 처음 공포에 떨게 했던 델타바이러스 때 처럼 증세도 대단히 심하지 않은 상황이라, 더욱 감기로 오인하고 넘어가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요즘의 코로나19 증상으로는, 아시겠지만 감기증상과 비슷한 발열과 오한, 기침, 숨가쁨 또는 호흡곤란,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오는 근육통, 두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인후염, 코막힘 또는 콧물, 속 메스꺼움 또는 구토, 설사와 같은 장염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령자인 경우 심장질환이나 폐질환, 당뇨병 등 중증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 감기의 경우 약과 주사만 처방 받아도 오래 지속되지 않고 금방 치료되는 반면, 코로나는 완치판정 받았더라도 각자 다른 후유증들이 계속 남아있어서, 한동안은 잘 지켜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치하지 말고 이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그 증상이 미미한 경우도 있으니 내 몸상태를 잘 체크 한 후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진단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3. 면역력 향상시키는 방법.

환절기에 자주 걸리는 감기나 기타 질환, 특히 코로나가 발병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면역력' 때문입니다. 그러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안좋은 질병들에서 자유로워 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외출시에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겉옷을 준비해 나가고, 예방차원에서 위생관리 역시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외출하고 돌아왔을 때 바로 손씻기와 틈날때마다 자주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며, 먼지가 많은 곳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합니다. 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영양공급에도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섭취도 물론 중요하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등 골고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 뿐만 아니라, 제철 음식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을에 많이 나는 나물류도 섭취해 영양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항상 면역력에 빠질 수 없는 적당한 운동 역시, 신체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운동을 할 때에는 자신의 체력과 역량에 맞게 알맞은 강도로 하고 땀이 식으면 오히려 감기에 노출 될 수 있으니 바로바로 샤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을 잘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내 몸은 내가 알아서 지켜야 할 때 입니다. 

 

 

반응형

댓글